지식

드라이아이스화상, 시원하다고 함부로 만지면?

아트너의원 2023. 6. 26. 11:51

냉동식품이나 아이스크림케익과 같이 녹아서는 안되는 식품을 포장하고 집에 들고가기 위해서 주로 드라이아이스나 아이스팩을 활용하는 일이 많죠. 저도 한번씩 아이스크림케익을 살 때면 드라이아이스가 포장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쉽게 보게 되고는 하는데요. 포장을 개봉했을 때 나오는 김과 만졌을 때 시원함이 좋아서 만져보고 싶을 때가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함부로 맨손으로 만졌다가는 화상을 입을 수가 있습니다. 드라이아이스화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드라이아이스는 이산화탄소로 만들어졌으며 높은 압력과 낮은 온도로 고체화 시킨 물질이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만지려면 도구나 두꺼운 장갑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서는 드라이아이스화상이 왜 있는지 의아해하실 분도 계실 수 있는데요. 보통은 뜨거운 물체나 뜨거운 물을 만졌을 때나 화상입는 것이 아닌가 싶을 수 있습니다. 드라이아이스화상은 사실 뜨거운 것을 만졌을 때 입은 화상과 비슷한 느낌인 것이지 동상에 걸리는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만졌을 때 동결손상으로 인해 마치 화상 입은 것처럼 조직을 얼게 만들고 세포가 괴사하는 상태로 변하기 때문에 화상 입은 것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화상도 물건에서 전해지는 뜨거운 열 때문에 세포가 괴사하는 현상이 발생하다보니 유사한 느낌 때문에 착각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죠.

물론 드라이아이스화상은 해당 물체를 만진다고 무조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맨손으로 만질 경우에는 위험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맨손으로 만지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아이스크림케익을 구매 후 포장지를 보면 주의사항이 적혀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죠. 특히 어린아이들은 성인들보다도 피부가 약하다보니 더욱 위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어린아이를 키우고 계시는 부모님들의 경우에는 자녀가 만지지 않도록 최대한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시거나 아예 버리시면 좋을텐데요. 가장 좋은 것은 당연히 버리는거겠죠.

만일 실수로 만지는 바람에 드라이아이스화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피부 세포 괴사로 인한 손상을 입을 확률이 훨씬 줄어들 수 있습니다. 드라이아이스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참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데요. 우리가 TV에서도 흔히 보는 연예인들의 공연 무대 연출을 위해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죠. 이산화탄소를 냉각시킨 물체이다 보니 물에 넣을 경우 기존에 없었던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물에 넣기 위해 손으로 만지는 것은 자제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냉동식품을 장기간 녹지않고 보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이기도 하지만 피부에는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맨손으로 만지는 일은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겠으며 혹여나 불가피하게 만져야 할 일이 생긴다면 도구를 이용하든 장갑을 끼면 좋을 것 같네요. 무엇보다 사용할 일을 만들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좋겠죠. 그리고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주의사항이 있죠. 드라이아이스화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린애들이 만지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아이들이 드라이아이스화상을 입는 것은 성인이 피부 손상을 입는 것보다 더 치명적일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는 상황에 따라 요긴하게 쓰일 때도 있지만 피부에 닿을 경우 인체에 위험할 수 있으니 맨손으로 만질 경우 발생할 드라이아이스화상의 위험성과 만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할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또 냉동식품을 택배로 주문하거나 여름에 아이스크림케익을 드시는 분들도 꽤 있으실텐데 이 상황에 접하게 될 드라이아이스 화상 입는 이유와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